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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주가 - 급등의 이유를 찾아서(반기보고서, 이슈, 재무제표, 차트)

워렌주니어 2023. 9. 2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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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식품주들이 해외에서 틱톡 또는 SNS 등에서 화제가 되면서 높은 수출 실적을 올리며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삼양식품은 붉닭볶음면이 엄청난 화제가 되면서 높은 실적과 함께 주가도 한 달 사이에 100%에 가까운 상승을 하였는데요. 과연 일시적인 매출상승인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요 사업


2. 최근 이슈 정리


3. 기업실적 및 매수의견

 

주요 사업

불닭브랜드
불닭브랜드

삼양식품의 주력 사업부인 면류 사업은 라면의 원조 삼양라면과 화끈하게 매운 불닭볶음면 그리고 간짬뽕, 짜짜로니, 맛있는 라면 등의 다양한 인기제품 판매를 기반으로 하여, 특약점을 통한 소비자 판매와 슈퍼체인, 편의점, 대형 백화점, 유통본부 등을 통한 소비자 판매 등 다각화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면류산업은 대표적인 필수 소비재 산업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의한 총 수요의 변화는 크지 않은 편이며, 최근에는 불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경향이 잇따라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소비자의 질적 변화요구와 계절적 요인에 의해 매출과 수익이 변동됩니다.

또한, 해당 산업은 수많은 기업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소수업체들의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듦에 따라 업체들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가격, 서비스 등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며, 모방제품 및 PB제품이 확대되고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삼양식품의 주요 사업부문은 제조업을 기준으로 면, 스낵, 뉴트리션, 소스 및 조미소재사업, 냉동사업, 골판지사업 및 용역사업으로 구분됩니다.

 

면, 스낵사업부

면스낵사업부의 경우, 꾸준한 신제품 출시와 주요 제품의 안정적 매출로  전년 반기 매출대비 11.9% 증가한 5,012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라면 시장을 공략한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22년 라면 시장 전체의 가격 인상에 따른 자연스러운 증가 현상으로 분석됩니다.

해외의 경우 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3,415억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지난해 판가인상 효과, 환율상승효과, 핵심 지역별 판매 채널의 법인화 전략, 해외법인 설립을 토대로 한 신제품 출시 등의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다양한 소비자 입맛에 맞춘 신제품 개발과 자사 대표 브랜드인 삼양라면과 불닭볶음면의 지속적인 관리와 젊은 세대 공략 이색 홍보 활동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점차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스낵사업부는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및 프로모션을 통해 당 반기 매출은 전년 반기 누적 매출 대비 증가세를 기록하였습니다.

 

 

 

뉴트리션사업부

뉴트리션사업부의 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지난해 3월, 문막공장을 통한 직접 제조에서 OEM으로 유제품 생산 방식이 변경된 데에 이어 4월 말 제주우유 매각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운영 품목 수가 감소한 점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러한 매출 변화 속에서 뉴트리션사업부는 2023년 3월, 삼양목장 유기농 원유를 기반으로 한 신규 프리미엄 유가공 브랜드 'Ornic(오르닉)' 을 정식 론칭하여 꾸덕한 타입의 '오르닉 유기농 아이슬란딕 요거트' 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동일한 시기에 식물성 건강 브랜드 'Jack & Pulse(잭앤펄스)' 도 동시 런칭하며 가수분해 완두 단백, 식물성 콜라겐 등 100% 식물 유래 성분으로 만든 비건 단백질 음료 '프로틴드롭' 도 시장에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앞으로는 새로운 유형의 프리미엄 유제품과 완두단백 베이스의 건기식 제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며 기능성 식품 분야를 점진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소스, 조미소재사업부

소스,조미사업부의 반기 매출액은 전년 반기 대비 47억 증가한 173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023년 5월 세계 각국의 음식 맛을 낼 수 있는 소스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멕시칸 풍미를 담은 불닭 브랜드 신제품인 '불닭치폴레마요'를 출시했습니다.

 

 '불닭치폴레마요'는 할라피뇨를 훈연 건조해 만든 '치폴레'를 불닭마요에 접목한 소스 제품으로 해외의 특색 있는 맛을 불닭에 접목한 제품입니다. 타코, 나초 등 현지 식당에서 먹는 메뉴의 맛을 집에서도 간편하게 재현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신제품 출시를 맞이하여, '불닭과 함께 떠나는 세계여행' 기획전 및 '마트 내 시식행사' 등을 진행하며 고객 경험 및 판매 증대를 위해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입니다.

냉동사업부

냉동 사업부는 2022년 3월 삼양냉동 주식회사로부터 냉동식품 가공 및 판매업과 관련된 B2C채널 일체를 양수받는 영업양수도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당반기 매출은 전년 반기 대비 117억 증가한 210억을 기록하였으며, 향후 프리미엄 냉동식품 브랜드 런칭과 소비 니즈에 부합한 다양한 냉동식품 출시를 통해 탄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시장 인지도를 쌓아 나가고자 합니다.

골판지사업

삼양식품의 반기 매출은 전년 대비 18.14% 증가한 130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당사의 골판지상자는 삼양식품 납품이 대부분이며, 삼양식품의 매출확대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골판지 제조부문의 매출구조는 삼양식품(주), 일부농협, 지함업체, 일반업체, 개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용역사업

용역 부문의 매출구조는 삼양식품(주)면사업부의 후레이크수프 원료 선별용역을 주로 하는 삼양라운드어스(주)의 매출과 그룹의 제품, 원료, 원부자재 운송 및 외부 수송을 주로 하는 삼양로지스틱스(주)의 매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삼양로지스틱스(주)의 W&D 사업과 포워딩 매출 및 원료상하차 용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업부문멸 매출비중
사업부문멸 매출비중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2023.06 반기보고서를 확인해 주세요.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11002363 

 

삼양식품/반기보고서/2023.08.11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dart.fss.or.kr

 

최근 이슈 정리

불닭소스 미국 온라인 매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치킨 핫소스로 선정 

미국 온라인 매체 팩츠크로니컬(FactsChronicle)은 24일 삼양식품 불닭소스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치킨 핫소스로 평가했습니다. 팩츠크로니컬은 미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아마존에 입점한 치킨 핫소스를 가격, 소비자 평점 등 기준으로 비교·분석하고 톱 10을 선정했습니다. 다만 같은 제품이더라도 단일·세트 판매를 따로 구분해 평가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불닭소스는 1위뿐 아니라 2, 3, 5위에 올랐습니다. 3위는 불닭소스·까르보불닭소스·핵불닭소스 트리오입니다. 삼양식품의 인기를 실감케 하는 대목이란 평가입니다. 팩츠크로니컬은 불닭소스에 대해 "특유의 맛있게 매운 감칠맛이 진하게 느껴진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불닭 라인업이 상위권에 대거 진입하면서 삼양식품의 해외 사업 약진에 무게감이 실립니다. 현재 분위기도 좋습니다. 삼양식품의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854억원와 440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2%와 61.2% 증가했습니다.

불닭소스와 함께 미국향 라면 수출 호조로 올해 실적 고성장세가 예상됩니다. 특히 올해 삼양식품의 수익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환율 상황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삼양식품 해외 매출 비중은 약 65%에 달합니다.

 

 

 

기업실적 및 매수의견

삼양식품 재무정보
출처 : N페이 증권

매출액과 더불어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ROE 등 성장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모두 우상향 하고 있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 달 사이에 62% 이상이 급등하여 신규진입하기에는 부담이 큰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급등한 이유는 2분기까지의 실적이 좋고 3,4분기까지 예상되는 호실적을 주가에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서 예상하는 23년 말 영업이익에다 예상 PER을 곱해보면 기업가치(시총)를 알 수 있는데요.

 

1,306억 X 13.53 = 1조 7670억 

 

네이버 재무제표상으로는 현재 시총기준(1조 4298억)에서 19% 정도 더 상승여력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이는 모든 조건들이 맞아떨어져 좋은 실적이 나와야 가능한 수치고, 이미 23년 말까지 호실적을 현 주가에 반영이 되었다고 보는 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내년에도 불닭브랜드가 해외에서 높은 매출실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내년에도 환율이 현재와 비슷하게 유지되거나 더 오를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예상으로는 미국, 중국외에도 오세아니아, 말레이시아 등에 고성장이 예상되므로 앞으로도 좋은 실적이 나올 것이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불안한 점은 불닭브랜드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불닭브랜드 외에도 캐시카우 역할을 할 음식 브랜드가 나올지 꾸준히 체크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삼양식품 주봉차트
출처 : N페이 증권

 

주봉상으로도 갭이 발생하여서 저 갭 부분을 채우러 내려올 때 진입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이 상황에서 상승한다고 추격매수하는 것은 도박인 것 같고, 관심종목에 넣어놨다가 조정 왔을 때 진입하는 것이 현명한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닌 초보투자자의 기업 분석 및 정리글이오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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