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국내주식

HSD엔진 주가 : 한화오션 인수로 날개다는 주가

워렌주니어 2023. 7. 10. 21:53
반응형

현재 전 세계 선박시장에서 돈 되는 분야는 LNG 추진선, 메탄올 추진선 등의 친환경 선박입니다. 우리나라 조선소가 친환경 선박 수주를 거의 쓸어 담고 있는 상황인데요. 우리나라 3대 조선소에는 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이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선박엔진을 제조하는 사업부가 있는데요. 그런데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에는 자체적인 엔진 제작 사업부가 없습니다. 그럼 과연 어디서 엔진을 납품받을까요?? 바로 HSD엔진에서 납품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한화그룹이 HSD엔진 인수하다는 사실이 알려져 주가가 급등을 했는데요. 오늘은 조선주의 알짜 기업인 HSD엔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요 사업


2. 최근 이슈 정리


3. 기업실적 및 매수의견

 

주요 사업

HSD엔진은 조선 산업의 핵심 기자재인 대형 선박용 엔진 제작을 중심으로 엔진 부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디젤엔진을 이용한 발전시설을 공급하는 종합 엔진메이커사입니다. 단기간에 누계 저속엔진 생산 1억 마력을 달성하였으며, 2014년 세계 최초 선박용 이중연료(DF) 엔진 상용화 및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시스템(DelNOx)을 개발하는 등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HSD엔진의 사업분야는 선박엔진 및 SCR사업, 부품판매사업, 디젤발전사업이 있습니다.

 

선박엔진 및 SCR사업

세계 선박용 엔진 생산 Top Maker로서 저속엔진 시장점유율을 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의 뒤를 이어 세계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엔진 설계, 생산, 판매부터 애프터서비스로 이어지는 일관된 서비스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와 엄격한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SCR사업은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친환경 탈질시스템(DelNOx)으로 선박엔진과 패키지 수주 또는 개별 수주하는 방식이며, IMO-Tier3 규제에 맞춰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SCR : SCR은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의 약어로, 대기 오염 저감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기술은 대기 중에 존재하는 질소 산화물(NOx)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됩니다.

부품판매사업

부품판매사업은 전 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선박엔진 및 발전엔진 등 엔진에 필요한 다양한 주요 순정부품 및 각종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디젤발전사업

전력시설이 부족한 신흥국가 및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친환경 디젤발전시설을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원자력 발전소에 비상용으로 설치되는 비상발전기를 공급하여 품질의 우수성과 성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별 매출 비중
주요 사업별 매출 비중

 

최근 이슈 정리

본궤도에 오른 한화오션의 HSD엔진 인수 작업

HSD엔진은 지난 6일 최대 주주인 창원국가산단 내 선박엔진 부품기업인 인화정공(대표 이인)과 한화그룹 계열사인 한화임팩트(구 한화종합화학) 간 주식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뜬금없이 왜 인화정공이 나오냐고 생각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인화정공이 HSD엔진 1대 주주라서 인화정공과 주식 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것입니다. 이번 계약은 지난 2월 16일 두 기업이 맺은 양해각서(MOU)의 후속 조치입니다.

 

이번 인수 계약의 지분 인수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 주식과 기존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한화임팩트는 유상증자 신주 1190만 3148주(약 895억 원)를 인수하고, 인화정공이 보유하고 있는 HSD엔진 주식 1544만 2480주(약 1374억 원)를 매수합니다. 거래 총액은 2269억 원입니다. 이번 계약으로 한화임팩트는 HSD엔진 지분 32.77%를 확보해 최대 주주가 되고 인화정공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받게 됩니다. 

 

이렇게 한화는 지난 5월 인수한 한화오션(구 대우조선해양)에 이어 HSD엔진까지 인수하면서 선박 엔진 제작에서부터 선박 건조까지 이어지는 사업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한화임팩트 산하 가스터빈 개조 회사인 PSM의 기술과 HSD엔진의 엔진 제조 역량을 결합하면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 생산에도 이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발전 설비 분야에서도 산업용 공기, 가스 압축 기술력을 가진 한화파워시스템과 HSD엔진의 발전기 생산력이 합해지면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SD엔진 관계자는 "사업 구조가 상대적으로 복하지 않기 때문에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 통과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인수 절차는 올해 안으로 마무리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카타르-영국업체와 898억 원 규모 선박엔진 정비계약

HSD엔진은 카타르 가스운송회사 NSQL, 영국운송회사 STASCO와 선박 25척, 50대의 선박엔진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엔진 부품 및 정비 서비스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3월 9일 밝혔습니다. 계약 금액은 898억 원(6916만 달러) 규모로 최근 매출액의 14.99% 수준입니다. 계약기간은 3월부터 오는 2028년 2월까지입니다.

 

고영열 HSD엔진 사장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선박엔진 장기 정비계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 활발한 수주 활동으로 선박엔진 정비 및 부품 공급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조선사에서 344억 규모 선박용 엔진 수주

HSD엔진은 2월 14일 중국 조선사 양쯔장인터내셔널트레이딩(Yangzijiang International Trading Pte. Ltd)과 선박용 엔진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2월 15일 공시했습니다. 계약금액은 344억 원으로 HSD엔진 2021년 연결기준 매출의 5.7% 규모입니다. 계약기간은 2023년 2월 14일부터 2025년 3월 8일까지입니다.

 

현재 중국시장은 내수시장과 저가수주 전략으로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조선사와의 납품 계약은 매출처를 다각화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기업실적 및 매수의견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2.1% 상승했고 전기 대비 11.1% 하락했습니다.

영업이익은 41억 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될 점은 원가율인데요. 선박엔진의 주요 원재료인 철판의 재료비가 높고 지난 저가 수주의 영향으로 인해 22년 1분기까지는 원가율이 97.2%로 마진이 거의 없는 지경이었습니다. 다행히 요즘은 신규 엔진 수주 중 마진율이 높은 DF엔진의 수주 비율이 89%로 원가율은 앞으로도 계속 개선될 전망입니다.

HSD엔진 일봉
출처 : 다음 금융

 

최근 한화그룹 인수 이슈로 신고가를 경신중인데요. 지금 신규진입하기에는 아무래도 부담스러운 자리인 것 같습니다. 저도 비중을 얼마 두지 못했는데, 갑자기 급등을 해버려서 오늘 익절을 해버렸습니다. 일단 조선주 자체가 앞으로 전망이 밝으니 어떠한 이슈나 경기가 안 좋아서 조정이 올 때 노려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대중공업 링크 이미지
한화오션 링크 이미지
삼성중공업 링크 이미지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닌 초보투자자의 기업 분석 및 정리글이오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