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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중공업 주가전망 : HD현대중공업 인수로 주가 고공행진

워렌주니어 2023. 8. 3.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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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HD한국조선해양의 STX중공업 인수가 결정 나면서 STX중공업의 주가는 연일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한화오션이 HSD엔진을 인수하고 나서 HSD엔진의 주가가 100% 가까이 상승했던 것을 봤을 때 STX중공업의 주가도 그 이상으로 상승하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과연 STX중공업이 이 기대감을 충족시켜 줄 수 있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요 사업


2. 최근 이슈 정리


3. 기업실적 및 매수의견

 

주요 사업

조선업의 수주 상황은 2020년 하반기 이후 글로벌 경기 및 조선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선박 부족현상이 나타나 2021년을 기점으로 선박 및 선박엔진 수주가 본격적으로 증가하였고, 당사의 수주 실적도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연도별로 점차 강화되는 환경 규제 및 노후 선박의 증가로 향후 수주는 당분간 현재 수준에서 크게 벗어 나지 않고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증가된 수주량에 따른 손익개선 효과가 차츰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엔진 시장의 성장에 따라 당사 및 자회사의 발전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STX중공업의 주요 사업인 선박 엔진사업 시장은 가스엔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외 암모니아, 메탄올, 에탄올과 같은 새로운 친환경 선박엔진도 개발되고 있어 기존 디젤엔진을 서서히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TX중공업은 이에 맞추어 신규 개발되는 친환경 엔진도 생산 가능한 설비 구축 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STX중공업의 주요사업은 선박 엔진 사업, 엔진 부품 사업, 선실 : 자회사(한국해선박데크하우스) 생산 등이 있습니다.

 

선박 엔진 사업

주기 엔진(Main Engine)은 선박운항을 위한 고출력의 추진기로서 선박 내 설치되는 핵심 기기입니다. 당사는 디젤엔진, DF엔진, LNG가스엔진, LPG가스엔진 다양한 기종의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용 저속엔진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엔진 부품 사업

엔진 보조 장치인 터보차저와 자회사(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가 생산하는 2ST크랭크샤프트 등 엔진 부품 전문기업으로서 다양한 품목을 조달,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터보차저란 엔진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돌리고, 이 힘을 이용하여 혼합기체등을 실린더 안으로 밀어 넣어 압력을 높여 엔진 출력 및 토크를 높이는 반면, 연료소비를 줄여 연비향상에 도움을 주는 엔진 보조 장치입니다. 고온, 고압 에너지를 이용하는 부품으로 높은 내열성 및 내마모성이 요구됩니다. 당사는 90% 이상의 자체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5년 중형엔진용, 2010년 대형엔진용으로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어 동 제품에 있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ST크랭크샤프트란 연소실에서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에 의해 전달받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엔진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입니다. 주로 단조로 제작된 원재료를 매입하여 정밀 가공 및 조립을 거쳐 완성하게 됩니다. 2006년 7월에 중형, 2009년 12월에 대형 선박 디젤엔진용 크랭크샤프트가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어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최근 이슈 정리

HD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을 인수함으로써 선박엔진시장에서 압도적 점유율 1위 차지

STX중공업 선박용 디젤엔진
출처 : STX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31일 STX중공업을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파인트리파트너스와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을 체결하고 지분 35%를 확보하며 1대 주주에 올랐습니다.

 

STX중공업은 이중연료 추진,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액화석유가스(LPG) 추진 기술력을 두루 보유한 선박용 엔진 생산 기업으로, 지난 2011년 세계 최단기간 대형 엔진 생산 누계 1500만 마력과 1000대 생산 기록을 달성했고 LNG 운반선에 탑재되는 이중연료 엔진인 51/60DF 엔진을 최초로 국산화했습니다. 이처럼 STX중공업은 다양한 규격의 엔진 기술뿐만 아니라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로 수요가 높아지는 친환경 엔진에 대한 고객 수요를 적극 대응할 수 있습니다.

 

선박용 엔진은 선박 원가의 10% 안팎을 차지하는 핵심 기관입니다. 세계 선박 엔진 시장 1위는 점유율 35%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3위는 STX중공업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인수로 세계 선박 엔진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게 됐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HD현대중공업 대형 선박용 엔진부터 STX중공업의 규모 작은 엔진을 모두 취급하게 되면서 중소형·대형 엔진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인수를 통해 대형(2행정)엔진 생산능력 확대 주요 부품 경쟁력 강화, 영업 시너지를 통한 수출 확대 등 선박용 엔진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HD한국조선해양은 향후 STX중공업의 독립경영체제와 친환경 엔진 기술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이중연료엔진, 디젤엔진 등 제품별 생산라인을 전문화하고, 공정 효율화를 통해 생산능력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STX중공업이 보유한 터보차저(엔진 과급기) 분야 역량을 확보해 주요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해외 영업을 강화해 중국 등 해외시장 확대에 나설 방침입니다.

 

기업실적 및 매수의견

STX중공업 재무제표
출처 : 네이버증권

작년보다 올해 예상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지만 당기순이익은 다소 감소할 전망입니다. 긍정적인 점은 영업이익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주가가 급등을 하여서 PER은 22.07배로 작년에 비해 높아졌지만 대부분 조선주들이 아직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동일업종대비 준수한 편입니다.

 

 

STX중공업 주요 매출처 비중
STX중공업 주요 매출처 비중

다만 불안한 점은 주요 매출처중 한화오션(구 대우조선해양) 향 매출이 16%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화오션과는 HD한국조선해양은 경쟁관계이므로 앞으로 한화오션향 매출이 발생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HD현대중공업 자체의 엔진사업부가 있고 HD한국조선해양의 주력 선박도 중대형 선박인 반면 STX중공업의 주력 선박은 중소형 선박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HD한국조선해양이 얼마만큼의 중소형 선박을 수주하느냐가 STX중공업의 실적을 결정할 것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현재 주가는 HD한국조선해양 인수애기가 나온 시점인 3개월 전 대비 100% 이상 올랐기 때문에 당분간은 관망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해운사들에게 친환경 선박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STX중공업의 전망은 밝을 예정입니다. 따라서 조정 후 20일선 혹은 60일선 부근에서 모아간다면 장기적으로 폭발적인 수익을 가져와줄 수 있어 보입니다.

 

이 글은 종목추천 글이 아닌 초보투자자의 기업 분석 및 정리글이오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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